티스토리 뷰

‘내 보험 찾아줌(Zoom)’으로 내 숨은 보험금 찾기는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할 수 있다. ‘내 보험 찾아줌’은 금융당국과 보험권이 지난 2017년 12월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만기 보험금 , 해약보험금등 일반 국민들이 잘 살펴보지 않으면 쉽게 찾을수 없는 보험금등을 돌려주기 위한 취지로 만든 홈페이지다.


내 숨은 보험금 찾기는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가능하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서 내 보험 확인하는 법은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 이름과 핸드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이후 핸드폰인증만으로도 간편하게 본인인증이 되어 실질적인 개인정보가 필요없이 간단하게 본인인증이 되어 쉽게 자기 자신의 숨은 보험금등을 찾을수가 있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서 휴면보험금 조회 후 내 보험 찾기는 각 보험사 온라인 청구 시스템에 바로 접속할 수 있다. 보험금 청구 전, 유선상담을 받고 싶다면 자기 자신의 연락처를 남기면 3일내로 유선상담과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등을 자세하게 설명 받을수가 있다.


‘내 보험 다 보여’에서 보험 가입내역 조회


마찬가지로  ‘내 보험 다 보여’라는 사이트에서도 쉽게 자기 자신의 숨은 보험금을 조회 및 환급 신청을 할수가 있으며, 한국신용정보원이 만든 보험 조회 사이트로, 회원가입해야 휴면보험금 찾기가 가능하다.   내가 든 보험 중 휴면보험금 조회를 했다면 해당 보험회사에 전화해 내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다. 숨은 내 보험금 찾기는 주말과 공휴일 제외 3영업일 이내로 받을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로 휴면예금 찾기


또 다른 방법으로는 숨은 계좌 찾기는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에서 진행할수가 있다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사이트에 접속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공인인증서 조회하면 된다. 숨은 예금 찾기 후 잔액은 해당 은행과 보험사, 우체국등에서 돌려받을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로 알아낸 휴면계좌 잔액 반환 청구는 법적으로 2년 안에 해야 한다. 2년이 지난 휴면계좌 잔액은 고객들의 소유권을 떠나 차상위계층 및 복지등에 사용되게 된다. 또 2년이 지났더라도 직접 보험사나 은행에 청구하면 5년 이내 휴면계좌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니 서둘러서 알아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