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험 가입내역 조회, ‘내 보험 찾아줌’


지난 2017년 12월 금융당국과 보험권이 만든 내 숨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인 ‘내 보험 찾아줌’은 회원가입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휴면보험금 찾기가 가능해 인기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서는 ▲보험료 납부 현황 ▲만기 해지 유무 확인 ▲중도보험금·만기보험금·휴면보험금 찾기가 가능하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서 내 보험 알아보기는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 이름과 핸드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이어 공인인증이나 핸드폰 인증, 아이핀 인증 중 하나를 선택, 인증하면 내 보험 확인이 가능하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서 휴면보험금 조회한 후 내 보험 찾기는 각 보험사 온라인 청구 시스템에 바로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내 보험 조회, ‘내 보험 다 보여’


한국신용정보원이 만든 내 보험 조회 사이트인 ‘내 보험 다 보여’는 회원가입을 해야 휴면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다. 한국신용정보원 ‘내 보험 다 보여’ 사이트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확인하는 법은 ‘내 보험 다 보여’ 사이트 접속 후, ‘내 보험 다 보여’를 클릭하면 된다. 내가 든 보험 중 휴면보험금 조회를 했다면 보험사에 전화해 내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다. 숨은 내 보험금 찾기는 주말과 공휴일 제외 3영업일 이내로 받을 수 있다.


휴면예금 찾기, ‘휴면계좌통합조회’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에서는 숨은 계좌 찾기를 할 수 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사이트에서 숨은 예금 찾기는 사이트 접속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으로 조회하면 된다. 휴면계좌 잔액은 해당 은행과 보험사, 우체국에서 돌려받을 수 있다. 단, ‘휴면계좌통합조회’로 알아낸 휴면계좌 잔액 반환 청구는 법적으로 2년 이내에 해야 한다. 2년이 지난 휴면예금 잔액은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 저소득층 복지 사업에 사용된다.